티스토리 뷰

주식

주식투자란 무엇인가?

뚱꿀벌 2019. 9. 6. 19:19

안녕하세요 꿀빠는 인생을 위한 재테크 블로그의 뚱꿀벌입니다. 오늘은 재테크 공부로써 주식투자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제가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먼저 주식이란 무엇일까요? 

주식이란 회사의 지분을 증권화한 것으로써 주식은 우선주, 보통주 등으로 주주가 가지게 되는 권리의 우선순위에 따라서 구분되어 나눠지지만 일반적으로 우리가 재테크로 생각하는 주식은 보통주입니다. 


기업이 회사 경영을 위해서 투자를 받기 위해서 주식을 발행 한 후에 시장에서 기업의 평가에 따라서 주식의 가치는 계속 달라지게 됩니다. 즉, 주식투자는 기업의 가치 변화에 기대하여 낮은 가격에 주식을 구매하여 비싼 가격에 주식을 팔아 그 차익만큼 이익을 얻는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주식의 매수, 매도와 상관없이 한 기업의 가치와 이익이 많아지면 그에 준하는 배당금을 주주들에게 줌으로써 이익을 얻는 것입니다. 



그럼 주식투자는 어떻게 해야하는 건걸까요? 

주식투자를 하기 위해서 주식을 사고 팔기 위한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이 계좌는 은행계좌와는 다른 증권거래를 위한 계좌로써 과거에는 증권사를 직접 방문해서 개설을 해야했으나 요즘에는 비대면계좌라고 해서 증권사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유선상으로 바로 계좌개설을 할 수 있습니다. 


증권계좌가 개설되면 자신이 가진 은행계좌에서 증권계좌로 주식투자를 할 돈을 입금한 다음 각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HTS(Home Trading System)을 PC에 접속하여 거래를 하시면 됩니다. 요즘에는 각 증권사에서 스마트폰용 주식거래 어플리케이션을 배포하고 있으니 해당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셔서 스마트폰으로 주식거래를 하셔도 됩니다. 



주식은 다양한 경제상황과 더불어 시장의 심리 또는 정치적인 상황등 매우 복합적으로 영향을 받습니다. 그렇기에 주식투자를 한다면 매우 냉철하게 상황을 지켜보면서 변화를 읽어내려는 노력이 필요하며 자신 스스로 투자에 대한 원칙을 세우고 투자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주식투자를 함에 있어서 처음부터 큰 금액을 투자하는 것보다는 소액투자를 하면서 주식투자에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국내 경제 및 세계 경제 그리고 국내 정책 및 세계 정책등 경제흐름과 금융지식에 대한 거시적으로 흐름을 보는 눈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투자는 은행에 돈을 저축하는 것과 달리 원금이 보존되지 않는 투자이기에 본전에 대해서 집착하거나 지나친 욕심을 부리다가 더 큰 손해를 낳을수 있는 투자방법입니다. 그렇기에 투자자 자신의 마인트 컨트롤이 아주 중요합니다. 


많은 주식투자자들이 자신이 매수한 주식은 반드시 오를거라고 맹신하는 애증의 관계로 가만히 보고만 있는 사람들도 있는데 적극적으로 정보를 수집하여 투자자가 변화를 만들어내는 것이 필요한 것이 주식투자입니다. 은행처럼 돈을 넣어두면 이익이 생기는 구조가 아니기에 주식투자로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와 냉철한 판단이 필수입니다.



이상으로 재테크에 대한 공부로써 주식투자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