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식

주당순이익 EPS란 무엇인가?

뚱꿀벌 2019. 9. 7. 08:17

주식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투자할 기업에 대해서 많은 공부가 필요하며 해당 기업의 주식의 가치에 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주식의 가치를 나타내는 기초 지표 중에 주당순이익(EPS)라는 지표가 있는데 이번에는 주당순이익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주식의 가치 분석의 기초 지표중의 하나인 주당순이익 EPS는 Earnings Per Share의 줄임말로써, 기업이 일정기간동안 벌어들인 당기순이익을 기업이 발행한 주식의 수로 나눈 값을 의미하는데 이것은 주식 1 주당 벌어들인 이익을 나타내는 지표로써 EPS값이 높을수록 회사가 돈을 잘 벌었다라는 의미를 포함하기 때문에 투자 가치가 높다고 볼수 있습니다. 


주당순이익 EPS란 무엇인가?


기업의 EPS가 높을수록 좋기는 단순히 EPS 값만 가지고 주식을 평가해서는 안됩니다. 예를 들어 그동안 실적이 좋지 않다가 특정 기간에만 실적이 좋아서 높게 나타날수도 있고 중간에 주식 숫자가 변해서 EPS값이 변동이 생겼을수도 있으니 그 기업의 연도별 EPS 추이에 대해서 확인 뿐만 아니라 동일업종이 다른 기업의 EPS와도 비교가 필요합니다.


주당순이익 EPS에 대해서 평가를 할때 가장 좋은 기준은 현금흐름표의 영업활동 현금흐름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기업이 손익계산서에서 이익을 기록하고 있지만 실제로 영업활동에서 나온 현금흐름은 마이너스인 경우가 있기때문입니다. 고정자산을 처분하거나 외부의 금융기관으로부터 대출을 받는 경우에도 주당순이익 EPS 값은 늘어날 수 있기때문입니다. 


주당순이익 EPS란 무엇인가?



주당순이익 EPS 값이 높으면 높을수록 투자가치가 상승하긴 합니다만 EPS만 가지고 기업의 좋고 나쁨을 판단할수는 없는데 만일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명목상의 EPS보다 더 크게 나온다면 그 기업의 사업건전성은 건강하다고 판단해도 됩니다. 그러나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명목상의 EPS값보다 더 적게 나온다면 명목상의 EPS가 기업의 영업활동과 사업의 건전성에 제대로 반영되고 있지 않으므로 다른 재무재표의 철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주식의 가치를 나타내는 기초 지표인 주당순이익 EPS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9/09/06 - [재테크] - 주식투자란 무엇인가?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