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식투자를 할때 회사의 자산이 많다고 해서 투자자에게 많은 이익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기업이 순이익이 높아야 투자자에게도 이익이 생길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기업의 이익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주당순이익 EPS가 중요한 투자지표로 생각할수 있습니다. 


그러면 주당순이익 EPS가 높은 기업을 찾아서 투자를 하면 되는걸까요? 그건 아닙니다. 현재의 주가가 기업의 벌어들이는 이익에 대한 가치가 반영되지 않아서 낮은 가격이라면 투자를 해도 상관없을지도 모르지만 이미 주가가 반영되었다면 오히려 주가가 떨어질 확률이 높기때문에 투자에 대해서 고민을 해봐야 하는데 이럴때 봐야할 지표가 바로 주가수익비율 PER입니다. 


주가수익비율 PER이란 무엇인가?


주가수익비율 PER은 기업의 현재 주가와 주둥순이익비율 EPS와의 비율을 나타낸 값입니다. 예를 들어 1년간 1000만원의 순이익을 냈는데 이 회사의 총 주식수가 1만주라면 주당순이익이 1000원이라고 할수 있는데 현재 주가가 1만원이라면 주가수익비율은 10이 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PER은 기업의 주당순이익 1원이 투자자들에 의해서 실제로 얼마의 가격으로 평가받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즉, 다시 말해서 1원의 이익에 대해서 투자자들이 얼마나 가치를 부여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수치입니다. 





주가수익비율 PER이란 무엇인가?


그러므로 일반적으로 PER 값이 작다는 것은 기업이 내는 당기순이익에 비해서 현재 주가가 저평가되어있다는 뜻이기에 앞으로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큰 종목으로 판단할수 있으며 반대로 PER 값이 크다는 것은 주당순이익이 이미 주가에 많이 반영되어있거나 주가에 비해서 과대평가된 기업으로 볼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주간수익비율 PER값이 낮다고 무조건 투자하는 것은 주의해야합니다. 현재는 잘 나가는 기업이지만 미래발전 가능성이 낮은 기업인 경우 투자자들로부터 외면을 받기때문에 낮은 주가가 형성되어 PER 또한 낮아져서 기업의 주가가 저평가되어있는것처럼 왜곡되어보일 수 있습니다. 


주가수익비율 PER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주식투자를 할때 기업의 주당순이익 EPS는 높을수록 좋고 주가수익비율 PER은 낮을수록 투자할 가치가 높은 주식임은 맞지만 이것만 보고 기업의 투자여부를 결정해서는 안됩니다. 주식은 너무 여러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결정되기때문에 여러가지 정보들을 종합하여 거시적인 경제 흐름을 파악하고 합리적인 결정을 내리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주식투자를 위한 중요한 지표인 주가수익비율 PER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9/09/07 - [재테크] - 주당순이익 EPS란 무엇인가?

2019/09/06 - [재테크] - 주식투자란 무엇인가?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